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속의 중국

짝퉁 스타벅스가 갑자기 등장하면서 브랜드 공백 시장을 선점

by 태권v11 2023. 11. 13.
반응형
728x170

브랜드 공백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짝퉁 스타벅스"가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짝퉁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많은 기업들은 짝퉁의 운명을 벗어나기 쉽지않아 졌다.

지금 중국에선 글로벌 적으로 유명한 커피브랜드 스타벅스(Starbucks/중국명-星巴克 씽바커) 조차 이를 피해가지 못하고 있다. 짝퉁 매장은 스타벅스의 빈 공간 시장을 노리며 많은 "山寨星巴克, 짝퉁 스타벅스" 커피숍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이들 짝퉁 매장은 스타벅스라는 이름만을 모방한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 로고 디자인 등 마구 베껴쓰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728x90

 

우선, 이러한 짝퉁 매장의 출현은 의심할 여지없이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매우 큰 권리 침해이다. 스타벅스는 수 십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유명 커피 브랜드로서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와 양질의 커피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하지만 속속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짝퉁 매장들은 명칭상 스타벅스를 모방했을 뿐만아니라 매장 인테리어, 로고 디자인 등 모두 마구 표절해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큰 침해를 입히고 있는것은 틀림없다.

 

 

둘째, 이러한 짝퉁 매장의 출현은 또한 현재 시장의 일부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경제가 발전하고 사람들이 삶의 질을 추구함에 따라 커피숍은 일종의 여가 문화로서 보급되고 대중화 되면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시장의 포화도가 높아지면서 경쟁 또한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다.

 

일부 소규모 커피숍들은 브랜드 구축, 매장 인테리어 등 방면에 있어 충분한 투자와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비용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유명 브랜드를 모방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일부 투자자들 또한 이러한 짝퉁 매장을 비지니스의 기회로 보고 이에 동참하며 시장의 혼란을 가중 시켰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짝퉁 매장의 출현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까이다. 첫째로 브랜드의 관점에서 볼 때, 스타벅스 등 유명브랜드들은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 법적 수단을 취해야 하며 또한 자신의 권익을 수호해야만 한다. 이와 동시에 정부, 산업협회 등과 협력하여 관련 법률 및 규정의 개선 및 시행을 촉진해야 한다.

 

두번째로 시장의 관점에서 볼 때, 정부는 규제 강도를 강화하고 권리 침해행위를 단속하며, 시장 질서를 수호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소비자들 또한 경각심을 높여야 하며, 브랜드 보호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하고, 맹목적으로 저가의 제품만을 추구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외에 투자자들은 짝퉁 매장의 위험과 피해를 인식해야 한다. 단기적으로 이러한 매장은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브랜드 지원과 품질보증이 부족한 짝퉁 매장은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투자자는 브랜드 선택과 품질의 보장을 중시하여 장기적인 비지니스 성공을 실현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짝퉁 스타벅스" 출현은 두말할것 없이 권리침해 행위이자 시장을 교란시키는 행위이다. 이에 대중들은 브랜드, 시장, 소비자 등 여러 각도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를 생각해 봐야 한다.

 

이와 동시에 투자자들도 짝퉁 매장의 위험과 위해를 똑똑히 인식하고 품질보장된 브랜드를 선택하여 장기적으로 비지니스 성공을 실현해야 할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