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속의 중국

음력 2월 초 이틀(二月初二) "롱타이터우(龙抬头 용대두)"엔 뭘 먹을까? 또한 어떤 풍습이 있을까?

by 태권v11 2024. 3. 11.
반응형
728x170

음력 2월 초 이틀(二月初二) "롱타이터우(龙抬头 용대두)"

중국인들은 뭘 먹을까? 또한 어떤 풍습이 있을까?

 

중국의 많은 전통문화 중에 음력 2월 초 이틀(二月初二)은 매우 특색이 있는 날로, 이 날에는 많은 민간 풍습이 있으며 그 중 많이 알려진 것은 바로 "吃龙食, 용의 밥 먹기"이다. 그렇다면 음력 2월 초 이틀 "吃龙食 흘용식"으로 뭘 먹을까? 이날은 또 어떤 전통 풍습이 있을까?

이야기는 옛날옛적에서 부터 시작된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음력 2월 초 이틀은 "롱타이터우(龙抬头 용대두, 용이 머리를 드는 날)"이다. 용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상서로움과 위엄을 상징하고 있으며, 그것은 빗물을 관장하는 농업 풍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매년 음력 2월 2일이 되면 용신에게 축복을 빌며 풍년과 풍작을 기원하는 다양한 의식을 치른다.

 

728x90

"吃龙食 흘용식, 용의 밥 먹기"도 그 중 하나이다. "龙食 용식"이란 실제로 용을 먹는 것이 아니라 일부 음식들은 용과 용과 연결시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국수(面条)는 길쭉한 모양 때문에 "롱쉬몐(龙须面 용수면, 용 수염 면)"으로 형상화하여 부르고, 물만두(水饺)는 물속에서 뒹굴고 있는 모습 때문에 "롱얼(龙耳 용이, 용의 귀)"에 비유하며, 춘병(春饼)은 동그란 모양으로 인해 "롱린(龙鳞, 용의 비늘)"이라는 미칭을 부여 받았다.

 

사람들이 이날 이러한 "龙食 용식"을 먹는 것은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일뿐만 아니라, 새해에는 평안하고 순조로우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용신의 축복을 기원하기 위한 것이다.

 

 

용식(龙食)을 먹는것 외에 음력 2월 2일에는 또한 더 많은 다른 전통적인 풍습들이 있다. 그 중 사람들이 가장 흥미진진하게 여기고 있는 것은 "티롱터우(剃龙头, 용 수염 깍기)"이다. 이 날 어른이든 아이이든을 막론하고 모두 이발소에 가서 머리를 깍는다. 이는 낡은 것에 작별을 고하고 새로운 것을 맞이하며, 새해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새로운 행운이 찾아오길 바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매년 음력 2월 2일에 이발소가 특별히 성황을 이루며, 많은 이발소들은 예약을 해야할 정도로 길게 줄을 서 차례를 기다려야만 한다고 한다.

 

 

이 외에 음력 2월 2일은 "인롱후이(引龙回 인용회, 용을 자신의 집으로 끌어들임)"의 풍습이 있다. 사람들은 이날 아침일찍 일어나 풀과 나무를 태운 재를 집 앞에서 부터 강가 혹은 우물가에 뿌린다. 이는 용신을 집 밖으로 끌어내고 다시 물로 인도하여 한 해의 날씨가 순조롭도록 살펴달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풍습은 용신에 대한 사람들의 경외심과 감사를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마은 삶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과 추구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일부 지방에서는 음력 2월 2일에 무용무사(舞龙舞狮, 용춤과 사자춤) 공연을 하기도 한다. 무용무사(舞龙舞狮)는 중국 전통적인 민간예술로서, 화려한 옷을 입고 용과 사자를 들고있는 출연자들이 징과 북소리에 맞춰 춤을 추는 등 현장은 떠들썩하고 생동감이 넘친다. 이러한 공연은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삶에 대한 사람들의 축복과 기대를 전달한다.

 

 

중국에서의 음력 2월 2일은 전통적인 색채와 문화적 의미가 가득한 날이다. 용의 밥 먹기(吃龙食), 용 수염 깍기(剃龙头), 용을 자신의 집으로 돌려 보내기(引龙回), 용춤과 사자춤 공연(舞龙舞狮) 등등 모두는 더 나은 삶에 대한 사람들의 염원과 추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모든 것들은 중국 전통 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풍습은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본질을 계승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기치관이 크게 변했지만, 이러한 전통적인 풍습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소중히 여겨지며 계승되어 가고 있다. 이는 사람들의 정신적 기대와 위안일 뿐만 아니라 중화민족 문화 자신감의 구현이기도 하다. 이러한 전통적인 풍습은 계속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한 필요하며, 새로운 시대에 더욱 새로운 빛을 낼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야 할것이다.

 

음력 2월 초 이틀 용의 밥 먹기(吃龙食)와 일련의 전통풍습은 심오한 역사적, 문화적 의미를 담고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염원 또한 반영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